간에좋은약초 총정리해보고 운동방법까지

간에 좋은 약초를 총정리하고 운동방법까지

오늘은 간 건강에 좋은 약초와 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우리 몸에는 많은 장기가 있는데 이런 장기들은 신체 곳곳에서 제 역할을 다함으로써 우리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이 중 간은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다른 필요한 물질로 가공해 전신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이 나쁠 때의 증상

간이 안 좋을 때 처음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고 진단이나 판별이 어려운데 어느 정도 증상이 악화되면 나타나는 게 일반적입니다.만성피로, 전신쇠약, 체중감소, 시력저하, 두통, 설사, 변비, 속쓰림, 소화불량, 위통증, 부종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간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종합비타민 등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에 좋은 종합비타민은 반드시 매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간이 좋지 않을 때 원인은 다양합니다.간이 나빠진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 간에 좋지 않은 음식, 영양 불량, 간염 바이러스, 대사 기능 저하, 신체 면역력 저하, 운동 부족, 비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오늘은 간에 좋은 약초와 운동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 텐데 간 건강은 어떻게 지키는 게 좋을까요?

간에 좋은 약초

1. 엉겅퀴 간에 좋은 약초 중 첫 번째는 엉겅퀴입니다.엉겅퀴는 동의보감에서 독이 없고 이뇨, 해독, 소염 작용을 해서 어혈을 푸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음주를 많이 하거나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 중에는 간이 안 좋은 분들이 많은데 간 기능이 떨어지면 해독 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독소와 노폐물이 간에 지방으로 쌓이면서 간 질환이 발생합니다.엉겅퀴에는 항산화 성분인 실리마린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간 손상을 방지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벌나무 간에 좋은 약초, 두 번째는 벌나무를 말할 수 있는데 이는 손상된 간의 온도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고 수분이 잘 배설되도록 도와줍니다.벌나무는 독성이 없고 잎이나 줄기, 가지, 뿌리 등 모든 부분을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보통 벌나무는 달인 물처럼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종합비타민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3. 피부 간에 좋은 약초 세 번째는 피부 순환을 도와주면서 원기를 보강해줘서 골관절과 근육통에 쓰이고 간과 신장을 보호한다고 합니다.특히 간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이미 손상된 간세포 조직을 빨리 회복시켜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그래서 삼계탕처럼 원기회복 음식을 만들 때 많이 쓰는 편이고 노화 억제, 신진대사 활발, 당뇨병 예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피부 간에 좋은 약초 세 번째는 피부 순환을 도와주면서 원기를 보강해줘서 골관절과 근육통에 쓰이고 간과 신장을 보호한다고 합니다.특히 간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이미 손상된 간세포 조직을 빨리 회복시켜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그래서 삼계탕처럼 원기회복 음식을 만들 때 많이 쓰는 편이고 노화 억제, 신진대사 활발, 당뇨병 예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

1. 과음은 금물, 과도한 양의 술을 섭취하면 간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도수가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2. 체중조절 체중이 많은 사람일수록 지방간이 많을 가능성이 높지만 지방간을 예방하고 싶다면 식단조절을 하고 단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3. 무리한 다이어트 금지 체중 조절을 위해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원활한 영양소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아 몸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영양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또한 지방 간염이나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4. 약 복용에 주의 처방전 없이 약을 먹으면 간이 심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간에 좋은 운동법

간과 운동은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간은 아미노산과 당의 대사를 주관하고 암모니아 등 혈액 속 독소를 해독하는 일을 합니다.간 기능이 저하되어 이런 작업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근육이 일을 대신할 수 있지만 근육이 평소에 많을 경우에는 간 기능 저하로 일어나는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간 건강에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단거리 달리기 등의 무산소 운동을 하면 부담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1. 조깅에 좋은 운동법 중 하나는 조깅이고 조깅의 표준속도는 시속 8km로 걷는 속도의 2배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꾸준히 하면 심폐기능 향상과 허벅지, 종아리 근육이 단련되어 기초체력이 향상됩니다.조깅은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할 때 우리도 모르게 상체의 수많은 근육이 움직이고 상체 근육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따라서 표준 속도인 시속 8km 정도로 1회에 30~50분이면 주 3회, 2일에 한 번 정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2. 수영은 조깅 다음으로 꼽히든 좋은 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영 역시 물줄기를 가르며 팔을 적시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차기를 통해 상·하체 근력을 키우는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조깅과 마찬가지로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최고 지속력인 60~70%의 속도로 1회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2. 수영은 조깅 다음으로 꼽히든 좋은 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영 역시 물줄기를 가르며 팔을 적시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차기를 통해 상·하체 근력을 키우는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조깅과 마찬가지로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최고 지속력인 60~70%의 속도로 1회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2. 수영은 조깅 다음으로 꼽히든 좋은 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영 역시 물줄기를 가르며 팔을 적시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차기를 통해 상·하체 근력을 키우는 좋은 운동 방법입니다.조깅과 마찬가지로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최고 지속력인 60~70%의 속도로 1회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