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의 원인은 담석증일까?
우리의 체내의 쓸개는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면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담석의 소화를 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담석이 발생한 경우, 작은 담석은 그대로 둬도 될 수 있으나 크기가 클 경우 반드시 제거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담석의 원인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담석의 원인이 무엇인지, 또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있으면 예방에 의한 도움이 되죠? 오늘은 담석의 발생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허드렛일
담즙은 보통 간에서 생성되고 분비되며 담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배출된 담즙에는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서 주로 지방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담즙은 담즙을 6~10배 정도 농축시켜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담즙은 음식을 섭취하기 시작하면 30분 안에 전부 방출이 되고 그 후 간에서 분비된 농축되지 않은 담즙이 직접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석이 발생하게 되면 음식을 섭취하고 분해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담낭담석의 발생 증상
1. 황달 증상 담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황달 증세가 있다고 합니다. 담즙 담석에 의하여 발생하는 황달의 경우라면, 폐쇄성 황달로 결석이 담즙이 흐르는 길을 막고 있어 장내에 담즙이 고여 있어서 발생하자 알고 있습니다. 또 갑자기 열이 나오고 심한 한기를 느끼는 것도 있답니다. 열은 고열에서 느낄 수 없는 정도의 가벼운 열까지 다양하게 발생한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2. 복통 증상 담석이 발생한 경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복통이래요. 담석으로 인한 복통은 주로 저녁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고통스러운 것 같습니다. 내장이 경련을 일으키고 아픈 아픔이 되풀이될 것입니다. 이런 통증의 경우 받다가 명치 또는 오른쪽 복부에 발생할 수 있고 오른쪽 어깨와 등까지 계속될 것이 있다고 합니다. 통증의 지속 시간은 평균 1시간~최대 24시간 정도로 될 수 있으며, 통증이 멈출 경우는 통증이 일어날 때보다 천천히 좋아지고 다음 날 정상으로 회복 된답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한 경우는 당장 내원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구토, 설사 증세, 담석이 발생한 경우 구토나 설사가 될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구토하는과 황색 담즙이 섞인 액체를 토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외에도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지 몇시간 후에 오른쪽 배의 아픔을 느끼거나 받다가 명치 근처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점차 나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늦게 찾을 많다고 합니다.
담석의 발생 원인
1. 기름진 음식, 느끼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잘 섭취하는 사람이라면, 담석이 생기는 확률도 높아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 식품, 육류 등을 선호하고 섭취하는 경우는 더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거의 야채를 섭취하지 않고 기름진 음식이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잘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담석이 생기는 것 외에도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2. 과잉 콜레스테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의 경우 담즙에 녹아 있는데, 담즙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거나 담즙의 수축 기능이 저하했을 경우는 응고하고 담석에 진다고 합니다. 이 증상이 발생하는 약 80%정도일 경우 콜레스테롤 때문에 발생 한다는데 담즙 구성 성분이 응고하고 결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무리한 다이어트 담석이 들어설 경우 주로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률이 높대요. 무리한 다이어트 때문이래요 저 지방 식단의 경우 담즙에 있는 염분과 콜레스테롤 성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담낭의 운동성도 떨어지고 담즙이 정체하는 담석증 위험이 높아지면 알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이렇게 담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잘못된 식습관과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담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니 균형 잡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에 다른 건강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소화효소가 소화가 안 될 때 필요한 이유 오늘도 밥을 먹고 나면 체하고 체한 느낌이 들어요? 소화가 안 될 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 blog.naver.com
소화효소가 소화가 안 될 때 필요한 이유 오늘도 밥을 먹고 나면 체하고 체한 느낌이 들어요? 소화가 안 될 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 blog.naver.com
신장 결석 증상, 옆구리가 아파요.옆구리가 욱신욱신 쑤시는 증상, 그냥 피곤해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셨나요? 그 증상은 신장결석증상의 대표적…blog.naver.com신장 결석 증상, 옆구리가 아파요.옆구리가 욱신욱신 쑤시는 증상, 그냥 피곤해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셨나요? 그 증상은 신장결석증상의 대표적…blog.naver.com신장 결석 증상, 옆구리가 아파요.옆구리가 욱신욱신 쑤시는 증상, 그냥 피곤해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셨나요? 그 증상은 신장결석증상의 대표적…blog.naver.comhttps://www.youtube.com/watch?v=dz33R0fKvrQ&pp=ygUn64u07ISd7Kad7J2YIOybkOyduOydgCDri7TshJ3spp3snbzquYw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