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과 관련된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납니다. 그중에서 특히 부진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향후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에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이를 정의하는 방법은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ability-achievement discrepancy)의 학년 수준 편차, 기대 공식, 표준 점수 차이 등이 있습니다.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의 학년 수준 편차는 지능, 적성 등 잠재적 능력과 실제 학년 학업 성취 간 불일치 수준에 따라 진단됩니다. 즉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실제 학업성적에서의 점수가 낮거나 표준화 성취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도 학교에서 낮은 성적을 받은 경우 학습부진으로 진단합니다.
기대 공식은 표준화학업 성취검사 점수에서 학년 수준과 학생에게 기대되는 학년 수준 간의 불일치를 의미합니다. 회귀 공식은 두 측정치 간의 중간값이며 표준오차를 고려하여 학습부진을 진단합니다. 저학년 기준 0.5~1년 이상, 고학년 기준 1.0~1.5년 이상, 중학교는 1.0~1.5년 이상, 고등학교는 2.02.5년 편차로 정해져 있습니다.
한국은 한국학습장애학회의 기준에 따라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동일 학년 집단 혹은 연령 집단보다 -2 표준편차 이하이거나 -2~-1 사이에 속하면서 학습상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정을 받은 경우 진단을 받게 됩니다. 또한 일시적인 상황인지 만성적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자는 부모의 이혼, 질병, 전학, 교사와의 갈등 등으로 촉발되고 후자는 오랫동안 이어져 왔음을 의미합니다.이러한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부모의 과도한 압력, 무관심, 방관, 제대로 된 교육과정 부재, 기회 부족, 사고와 공부 방법에 대한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불안, 낮은 자존심, 자기 비판적, 맹목적 반항, 부모에 대한 적대감, 고립감, 책임 회피, 비현실적 목표, 실패감, 반항적, 부적응한 행동 및 태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로 인한 학습유지가 어려워지는 집중력 부족-시험을 보면 불안해지고 노력에 비해 저하된 결과를 맞이하는 시험불안-이해력 부족으로 내용파악이 어려운 난독증-학습동기없는 학습동기저하-심리적 불안정으로 학습지속이 어려운 정서불안정
해당 요소가 있을 경우 학습부진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저하된 집중력 문제를 개선하여 정상 범주로 끌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집중력이란 동시에 쏟아지는 정보 중에서 필요한 것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무시하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끌어내어 학업 접근 방식을 바꾸는 것이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SOOL에서는 우선 『3.3.3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부진을 일으키는 뇌, 마음, 몸의 불균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뇌 기능의 문제는 단순히 뇌 자체보다는 신체, 정신적인 요소와 그에 따른 균형을 함께 바라봐야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 뇌 기능의 문제가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몸의 균형을 손상시켜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뇌 건강을 실현하고 개선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세 가지 요소를 함께 가진 치료로 뇌를 다시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여기서는 뇌뿐만 아니라 마음, 몸을 함께 케어하는 동시적인 통합 치료 과정을 거쳤으므로 그만큼 재발을 방지하고 개인이 가진 자가치유 능력을 향상시켜 질병이 찾아올 위험도 낮추고 있습니다. 그 과정은 모두 동서양의 의학 경험을 겸비하고 뇌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의료인들이 진행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줄이고 있습니다.여기에 『3UP 성장 시스템』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1. 자기통제력 UP! 가장 높은 개념으로 집중에 방해가 되는 자극을 통제하고 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을 때 정확성과 속도의 딜레마 중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느냐에 관한 요소입니다.2. 선택적 주의력 UP! 필요한 자극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주어진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과제를 처리했는지에 관한 요소입니다.3.지속적인 주의력 UP!시간이 지나도 특정 자극에 대해 주의력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통합적 능력과 관계가 있으며 두뇌의 각성이나 활성 수준과도 관련이 있습니다.1. 자기통제력 UP! 가장 높은 개념으로 집중에 방해가 되는 자극을 통제하고 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을 때 정확성과 속도의 딜레마 중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느냐에 관한 요소입니다.2. 선택적 주의력 UP! 필요한 자극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고 주어진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과제를 처리했는지에 관한 요소입니다.3.지속적인 주의력 UP!시간이 지나도 특정 자극에 대해 주의력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통합적 능력과 관계가 있으며 두뇌의 각성이나 활성 수준과도 관련이 있습니다.#주의력,#기억력,#사고력,#업무집중력,#정서적안정,#학습능력,#정신적면역력 등을 향상시키는 이곳의 과정은 저하된 집중력이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는 것을 피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문제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업무 능력이 저하되어 사회적으로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겪는 반복적인 실패로 인해 자신감이 부족해지고 또래관계가 어려워져 자존감이 저하되는 등 여러 부정적 여파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에 영향을 주는 학습장애, 집중력 장애 등의 요소가 있다면 이를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다양한 문제가 따를 수 있기 때문에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서얼한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8 슈페리어타워 3층서얼한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8 슈페리어타워 3층서얼한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8 슈페리어타워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