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고민백과] 행복주택에서 보일러가 고장 나면 수리비는 누가 부담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경기주택도시공사입니다.주거에 대한 크고 작은 궁금증, GH가 ‘GH 고민백과’로 답해 드립니다.행복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임차인의 고민입니다.행복주택에서보일러가고장나면수리비는누가부담해야하나요?GH가 대답합니다. 행복주택 임차기간 중 발생하는 임대물 수선비 부담 주체는 수선부위와 책임소재 등에 따라 임대인, 임차인, 주택관리업체(관리주체) 등으로 구분됩니다. 통상 노후화, 작동불량 등으로 인한 고장에는 임대인이, 파손, 동결 등으로 인한 고장에는 임차인이 수선비를 부담합니다. 보일러 수리비 부담에 대한 자세한 항목은 다음 표를 참조하세요! 난방시설수선비부담주체항목 임대인부담 임대인부담비 고단위세대 개별 보일러 시설물가 버너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동결은 보온조치 훼손에 한해 임차인부담(관리상 부주의로 인한 경우 관리주체부담) P.C.B.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밸브류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난방)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온수) 노후화 후 작동불량 파손 및 동결파손으로 청소펌프기(온수) 노후화된 교체-출장비용의 정상적 사용으로도 작동불량으로 인한 보수파손 등 입주자항목 임대인부담 임대인부담비 고단위세대 개별 보일러 시설물가 버너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동결은 보온조치 훼손에 한해 임차인부담(관리상 부주의로 인한 경우 관리주체부담) P.C.B.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밸브류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난방)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온수) 노후화 후 작동불량 파손 및 동결파손으로 청소펌프기(온수) 노후화된 교체-출장비용의 정상적 사용으로도 작동불량으로 인한 보수파손 등 입주자항목 임대인부담 임대인부담비 고단위세대 개별 보일러 시설물가 버너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동결은 보온조치 훼손에 한해 임차인부담(관리상 부주의로 인한 경우 관리주체부담) P.C.B.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밸브류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난방) 노후화, 작동불량 파손, 동파, 청소열교환기(온수) 노후화 후 작동불량 파손 및 동결파손으로 청소펌프기(온수) 노후화된 교체-출장비용의 정상적 사용으로도 작동불량으로 인한 보수파손 등 입주자단, 기간 경과에 따라 소모되는 자재인 전구, 형광등, 건전지 등(수선주기 6년 이내)이 고장난 경우에는 임차인이 수선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GH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단, 기간 경과에 따라 소모되는 자재인 전구, 형광등, 건전지 등(수선주기 6년 이내)이 고장난 경우에는 임차인이 수선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GH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단, 기간 경과에 따라 소모되는 자재인 전구, 형광등, 건전지 등(수선주기 6년 이내)이 고장난 경우에는 임차인이 수선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GH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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